[mac] iterm2에서 zmodem 사용하기 (rz,sz 명령 사용하기)

zmodem 이란?

위키피디아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Z모뎀(ZMODEM)은 PC통신 등에서 사용되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의 하나이다. X모뎀, Y모뎀,커미트(KERMIT)등에서 부족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수신자의 응답을 기다리지 않고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전송할 수 있다. 때문에 PC통신에서 널리 사용된다. 송신하는 데이터의 길이의 단위는 1024바이트이며, 옵션으로 32비트 길이의 CRC를 사용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쉘 클라이언트(예를 들어 securecrt, iterm2 등)에서 rz, sz의 명령어로 파일을 전송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 이라고 설명 하겠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는 여기서 접고…
이번 글은 mac 사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터미널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인 iterm2에서 rz, sz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에 모든것이 설명이 되어 있긴 하지만 핵심만 간단하게 풀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설치하기

A. mac에 lrzsz 설치
homebrew를 이용하여 lrzsz를 설치합니다.

brew install lrzsz

homebrew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B. https://github.com/mmastrac/iterm2-zmodem 에서 iterm2-send-zmodem.sh, iterm2-recv-zmodem.sh 두 파일을 /usr/local/bin에 다운받습니다.

C. 다음 iterm2Triggers에 다음을 추가 합니다.( triggers의 위치는 Preferences > profile > 사용하는 Profile Name선택 > 우측 Advences 탭 > Triggers > Edit버튼 클릭 )

+버튼 클릭하고 다음을 입력합니다.

Regular expression : \*\*B0100
Action : Run Silent Coprocess
Parameters : /usr/local/bin/iterm2-send-zmodem.sh
Instant : 체크

한번더 +버튼 클릭하고

Regular expression : \*\*B00000000000000
Action : Run Silent Coprocess
Parameters : /usr/local/bin/iterm2-recv-zmodem.sh
Instant : 체크

이상 설치는 완료 되었습니다.

테스트는 iterm2 에서 원격컴퓨터를 접속한다음 rz, sz명령어로 파일을 전송해 보면 되겠죠??

lrzsz의 사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rz man page

sz man page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